- 3. 신생아 검사 안내
-
1) B형 간염 예방 접종
우리 나라는 인구 10명에 1명 정도가 B형 간염 보균자로 B형 간염 다발지역입니다.
출생 후 24시간 이내에 예방접종 하는 것은 사랑스런 아기의 건강을 지키는 아주 손쉬운 방법입니다.
B형 간염 예방접종은 국가 필수 예방 접종으로 무료 접종이며 부모님의 동의하에 접종하게 됩니다.
2) 광범위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 50종
선천성 대사 이상 질환은 출생 시부터 체내 대사를 관장하는 효소의 부족으로 우유나 음식의 대사산물이 뇌나 신체에 유독 작용을 일으켜서 간, 신장, 안구 등의 장기에 손상을 주는 질병입니다. 신생아 시기에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알 수 없으며 보통 생후 6개월부터 여러 증상이 나타나지만 증상이 나타났을 때부터 치료를 시작하면 그 동안 손상 받은 뇌세포가 치유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신생아시기에 발견되어 특수 분유 등의 치료를 받으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
국가 지원 검사로 본인 부담없이 무료로 진행됩니다. 결과는 바로 나오지 않으며 3주후 BCG 예방 접종시 소아청소년과 외래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3) 신생아 청력검사
해마다 선천성 난청 발생률이 신생아 1,000명당 3명에 이르며, 선천성 기형 중 가장 흔하게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선천성 난청아 대다수가 2~3세의 뒤늦은 나이에 질환이 발견되어 치료에 많은 어려움을 겪을 뿐만 아니라 말하는 능력까지 장애를 가지게 됩니다. 선천성 난청은 생후 6개월 이전에 발견하여 재활 치료를 시작하면 정상 언어 발달이 가능합니다.
국가 지원 검사로 본인 부담없이 무료로 진행되며 검사 결과는 퇴원시 안내해드립니다.
4) 혈액형 검사(ABO RH)
발뒤꿈치에서 소량의 피로 ABO, RH type혈액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광범위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와 함께 출생 후 3일째 시행합니다. 검사 결과는 퇴원시 안내해드립니다.